티스토리(Tistory)를 시작하면서 양식을 좀 더 이쁘고 간편하게 작성하여 업로드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. 그러면서 든 생각은 노션(Notion)에 작성한 글이 그대로 티스토리(Tistory)에 업로드하면 좋겠다는 생각이였는데요.
한창 구글링을 통해 발견한 글이 있었습니다. 파이썬으로 구현한 소스를 오픈소스로 공유한 글이었는데요. 맥(Mac) OS에서 구현한 소스여서 그런지 제 윈도우(Windows) 환경에서는 정상 동작하지 않았습니다. 때문에 파이썬 오픈소스를 참고하려 저에게 익숙한 C#으로 Winform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.
프로그램 설치 URL입니다. 해당 압축 파일을 푼 다음 msi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해주세요.
💡
프로그램 세팅을 위해서 메모장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세요.
💡
C:\Program Files (x86)\Joel\N2TWinform 경로에 있는 appsettings.json 파일을 실행해주세요.
💡
하단의 확장자를 모든 파일(”*”)로 변경해야 실행할 수 있습니다.
💡
BlogName에 티스토리 블로그 이름을 적습니다. 티스토리 URL의 앞부분에 해당합니다.
ex) https://joel-helloworld.tistory.com/ → joel-helloworld
💡
Id와 Password에는 티스토리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적습니다. 저의 경우 카카오로 연동하여 카카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적습니다. 해당 정보는 어떤 방식으로도 저에게 전달되지 않습니다!
💡
SecretKey에는 위에서 발급한 티스토리 Secret Key를 입력합니다.
💡
ClientId에는 위에서 발급한 티스토리 App Id를 입력합니다.
💡
RedirectURL의 경우 위에서 발급한 티스로티 서비스 URL을 입력합니다.
💡
AuthToken의 경우 위에서 발급한 노션 프라이빗 API 통합 토큰을 입력합니다.
💡
DatabaseId의 경우 위에서 발급한 노션 데이터베이스 Id를 입력합니다.
💡
TokenV2의 경우 위에서 발급한 Token V2를 입력합니다.
💡
DownloadDir의 경우 그대로 냅두셔도 됩니다. 원하는 분은 경로를 따로 지정해주세요. 노션(Notion) 글을 Html 파일로 임시 저장할 경로입니다.
💡
모든 세팅이 완료되면 파일을 꼭 저장해주세요.
💡
세팅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기본적으로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됩니다.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.
💡
POST 버튼을 클릭하면 앞서 복제한 노션 템플릿에 글을 작성하고 발행 요청, 수정 요청 태그를 선택한 글이 티스토리(Tistory)에 작성됩니다.
💡
업로드가 진행되어 완료된 모습입니다.
마무리
티스토리(Tistory) API와 노션(Notion) API를 활용하여 C#으로 구현한 프로그램입니다. 티스토리(Tistory)와 노션(Notion) API 관련 사전 설정 및 구현이 다소 어려웠지만 하나하나 해결하다 보니까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. 해당 포스팅에 궁금한 점이나 오류가 발생하면 댓글로 알려주세요.